미래를 선도하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구조물 안전/진단/유지관리 산업의 창달을 통한 선진화를 주도합니다.

설립목적

설립목적

구조물이 전생애기간(Life Cycle) 동안 기능과 목적에 안정적으로 부합하려면 건설의 모든 단계가 제대로 계획되고 구축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시설물이 공사 중에는 작업자, 사용 중에는 사용자의 안전은 물론 심한 경우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철저하고 세심한 계획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발전해왔던 과거와는 달리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상황에서 건설안전 기술은 예측과 모니터링을 통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기술로 전환돼야 할 시점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회는 시설물의 전생애기간 동안 진단과 평가,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과 관련한 첨단의 기술과 공법을 연구하며, 관련기술자의 지위 향상과 회원 상호간 정보 교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범국가적인 건설 및 유지관리 안전문화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관련 전문인들의 고견과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 국민들에게 전파하고, 산・관・학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하여 건설 및 유지관리 관련 기술의 개발과 구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학회를 운영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학회 주요사업

구조물의 진단, 유지관리, 보수·보강 및 건설안전 등에 관한

  1. 조사·연구·검증·인증·지도 및 이에 관련된 사업
  2. 회지, 논문집, 연구보고서 및 기타 도서의 간행
  3. 강습회, 강연회, 좌담회, 전시회, 전람회, 견학회 등의 개최
  4. 지침, 시방서 등의 작성
  5. 국가 공공기관이나 기타 관련기관의 기술자문 및 위탁연구 수행
  6. 국내 및 국외의 관련학회의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수행과 건설산업 발전방향 모색 추진
  7. 기타 본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